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란?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는 alternative 에서 발표하는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대중들이 공포 상태인지 탐욕 상태인지 나타내는 지수를 말합니다. 하루에 한 번 업데이트 되고요. 실시간 공포 탐욕 지수 를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공포지수 사이트 바로가기) https://alternative.me/crypto/fear-and-greed-index/

아래 그림 처럼 비트코인 공포 지수처럼 보는 법은 0에서 100까지의 값을 갖고 0에 가까울수록 공포 상태, 100에 가까울수록 탐욕 상태라는 뜻입니다.

  • 0~20 : 극단적 공포 ( Extreme Fear )
  • 20~40 : 공포 ( Fear )
  • 40~60 : 중립 ( neutral)
  • 60~80: 탐욕 ( greed )
  • 80~100: 극단적 탐욕 ( extreme greed )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API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시장 심리가 공포 상태라면 대중들은 펀더멘탈에 상관없이 계좌의 손실 및 손실이 더 커지면 어쩌지란 두려움때문에 보유자산을 급하게 팔게 됩니다.

이런 과매도로 인해 자산 가격이 펀더멘탈보다 더 급락합니다. 현금보유자는 절호의 기회이니, 비트코인 등을 과감하게 매수하는 게 좋겠죠.

재테크 - 패닉셀 심경변화짤

반대로 자산가격이 급등하면 대중들은 더 오를 것만 같은 생각때문에 고점에서 대량으로 매수하고 그 동안 번 미실현이익마저 손실로 바꾸는 비합리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냉정하게 생각하면 보유 자산을 매도해서 수익을 실현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생 한 방이라며 고점에서 왕창 매수해서 그동안 번 수익도 날리는 행동 저만 해 본 건 아니겠죠?

배꼽주의] 가상화폐 짤 모음! — Steemit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구성

좀 더 딥하게 들어가보면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는 아래와 같은 것들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1. 변동성 (25%)
  2. 시장 모멘텀과 거래량 (25%)
  3. 소셜미디어(15%) 레딧은 제외, 트위터는 포함
  4. Surveys(15%) 현재는 제외
  5. 전체 암호화폐 중 비트코인의 시가 총액 비중 (10%)
  6. Google Trends Data (10%)

1번과 2번 구성 요소인 변동성과 시장 모멘텀 (가격) 및 거래량은 30일 90일 평균치와 현재의 값을 비교하여 공포인지 탐욕인지를 판단합니다.

3번 소셜미디어는 정해진 시간동안 관련 글이 얼마나 많이 올라오는지를 측정합니다.

5번은 비트코인을 암호화폐의 안전자산으로 간주하여 비트코인의 시총 비중이 클 수록 암호화폐 시장이 공포 상태라고 반영합니다.

6번은 구글 검색 키워드의 검색량을 분석하여 지수에 반영합니다.

만약,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가 비트 코인 가격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이를 트레이딩에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와 가격과의 상관관계를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와 비트코인 가격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비트코인 가격
위 그래프는 지난 1년간( 2021년 1월 11일~2022년 1월 10일) 비트코인 가격과 공포 탐욕지수를 비교한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탐욕 지수가 80 이상일 때는 비트 코인 가격이 고점이었고, 10 이하일 때는 저점이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니 나름대로 공포 탐욕 지수를 참고하여 코인 매매 기준을 세워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탐욕 지수 80이상에서 매도, 10이하에서 매수 전략대로 트레이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1월 8일 비트코인 가격이 최저 40,574$로 40,000$선을 테스트하고 있으며, 공포 탐욕 지수는 10으로 7월 이후 최저점을 기록하였습니다.

미 연준이 매파적 성향을 보이고 있고, 미 국채 10년물의 금리가 1.8%로 급등할 정도로 유동성 환경이 좋지 않은데요.

일단 저는 비트코인 가격이 단기간에 다시 반등할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기계적으로 소액 매수해 보았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최저점에! 살 수 있을 거라는! 자신이 없었거든요.

3년정도 기다리면 연준의 긴축도 언젠가는 끝날 것이고, 경기도 다시 살아나면 시장에 다시 돈이 돌고, 그럼 암호화폐 시장에도 볕이 들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 공포 탐욕지수를 트레이딩할 때 사용하기위해 매일매일 alternative.me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하는 건 너무 귀찮은 일이죠.

그래서, 다음 글은 python을 이용해 공포 탐욕 지수를 내 텔레그램 봇 채널에 자동으로 보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5년간 연준의 통화 정책과 비트코인 가격과의 관계도 한 번 정리해 보았는데요.

이건 꼭 확실히 자다가도 누가 물어보면 대답할 수 있을 정도로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아요.

22 년 비트코인 공포지수를 참고로 트레이딩 했을 때의 수익률을 시뮬레이션 해 보았습니다. 결과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3개의 댓글

비트코인 탐욕 지수 를 텔레그램에 보내기 (python, telegrambot) · 2022-01-16 15:33

[…] 비트코인 매매 시 공포 탐욕 지수를 확인하면 좋은 점 […]

비트코인 공포 지수 를 참고로 트레이딩 하면 결과는? - voidint.com · 2022-04-08 12:58

[…]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트레이딩 할 때 모르면 손해 […]

비트코인 공포 지수 를 참고로 트레이딩하면 수익률은 얼마일까? - voidint.com · 2022-04-08 13:05

[…]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트레이딩 할 때 모르면 손해 […]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