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22.04에서 매번 sudo를 이용해 root 사용자 권한의 커맨드를 실행할 때 마다 sudo 비밀번호 를 입력하는 것은 귀찮은 일입니다. 물리 방화벽에 의해 ssh 접속 클라이언트의 ip 주소가 제한되어 있기만 해도 어느 정도의 보안이 이미 갖춰진 상태인데, 굳이 매번 비밀번호 를 입력하는 것은 보통의 경우에 크게 보안상 이점이 있을 것 같지가 않았습니다. 일부 접속 권한이 있는 PC가 물리적으로 탈취되는 경우를 제외한다면요.

그리고 스크립트에 의해 sudo 커맨드를 실행해야 하는 경우라면 패스워드 입력을 처리해 주는 것도 필요하게 됩니다.

Ubuntu 에서 sudo 비밀번호 입력하지 않는 설정

Ubuntu 서버에서 sudo 비밀번호 입력 없이 root 권한의 명령을 실행하려면 다음의 과정에 따라 설정을 하면 됩니다. 아래 과정은 sudo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커맨드 실행시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기 위한 설정입니다. sudo 권한이 없다면 권한 설정을 먼저 해야 합니다.

Ubuntu 에서 sudo 명령어 사용시 비밀번호 입력 없이 실행하려면 sudoers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앞서 보안상 위험을 너무 간과하는 듯이 이야기한 것 같은데, 사실 이 설정은 외부 물리 방화벽이 없는 경우 보안상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1. sudo visudo 명령어로 sudoers 파일을 안전하게 편집합니다.

sudo visudo

2. 파일 내부에서, 아래의 형태로 해당 사용자에 대한 설정을 추가합니다. (여기서 username 은 실제 사용자 이름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username ALL=(ALL:ALL) NOPASSWORD: ALL

예를 들어, 사용자 이름이 voidint 라면:

voidint ALL=(ALL:ALL) NOPASSWORD: ALL

3.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에디터를 종료합니다.

이제 voidint 사용자는 sudo 명령어를 사용할 때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이 설정은 시스템의 보안을 약화시킬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 미분류

Jay

Jay

S/W Engineer!!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