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여러 글에서 Docker를 이용하는 내용이 많았는데, 요즘에는 Snap으로 docker 설치 가 무척 간편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docker 설치 방법이 약간 달라져서 관련 내용을 기록해 두려고 합니다.

이런 글에서 말입니다…

Ubuntu 20.04가 나오고 얼마 지난 후부터인것 같은데, 이제는 더 이상 위의 글에서 기록해 둔 것과 같이 apt repository update하고 apt install 하는 방식으로 docker 설치가 안됩니다.

요즘에는 snap을 이용하여 설치하도록 가이드하고 있는데, 이전 방식보다 편리하고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설치 과정도 이전에 설치하던 것에 비해 무척 간단합니다.

설치하기

설치 과정은 두 가지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Snap으로 Docker 설치 하기

Ubuntu 사용중이라면 Snap 을 이용해 간단하게 docker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명령을 사용하여 snap으로 docker를 바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 sudo snap install docker

Docker group 생성하고 사용자 추가하기

Docker를 설치하고 나면 docker ps -a 명령을 사용하여 보통 동작을 시험해 보고는 하는데, 해당 커맨드가 동작하지 않을 것입니다. Docker 그룹을 생성하고 현재 사용자를 해당 그룹에 추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Snap craft 의 docker 문서를 참조하여 아래와 같이 그룹을 생성하고, 현재 사용자를 그룹에 추가한 뒤 docker를 재시작할 수 있습니다.

sudo addgroup --system docker
sudo adduser $USER docker
newgrp docker
sudo snap disable docker
sudo snap enable docker

카테고리: DockerUbuntu

Jay

Jay

S/W Engineer!!

1개의 댓글

박영민 · 2021-07-13 11:17

안녕하세요! 저는 Jay님의 DeepStream자료를 보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혹시 Deepstream 관련해서 문의를 드리고 싶은데, 이메일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