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제가 미르4에 대해 이것저것 알아보면서 P2E(Play To Earn) 게임에 대해 느낀 점에 대해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미르4에서 ‘흑철‘이라는 것을 캐면 이것을 게임 내 화폐인 ‘드레이코‘로 환전 가능하고 다시 ‘위믹스 지갑‘에서 드레이코를 ‘위믹스 크레딧‘으로 바꾼 후 빗썸에서 위믹스를 팔면 현금화할 수 있다는 건 미르4에 대해 찾아보신 분들은 알고 계실 거에요.

위믹스 지갑에 대해서는 이 블로그에 쓴 다른 글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위믹스 지갑(Wemix Wallet)과 위믹스 크레딧 – voidint.com

P2E 는 기존 온라인 게임상에도 항상 있어왔다

이렇게 게임을 해서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P2E (Play to Earn, 플레이투언) 게임이 게임 산업에서 엄청난 혁신인 것처럼 소개되는데요. 저는 이런 P2E 게임이 엄청난 혁신이라는데는 동의할 수가 없어요.

혹시 ‘쌀먹‘이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아마,  MORPG나 MMORPG 게임을 해본 분들은 알고 계실 거 같아요. 쌀먹이란 게임을 해서 쌀을 사먹는 유저들을 얘기해요.

위 사진처럼 아이템 매니아나 아이템베이의 사이트에 가면, 유저들이 게임별, 서버별로 본인들의 아이템이나 게임 화폐를 현금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저의 가까운 사람도 라그나로크를 하는데요. 라그나로크 맵을 돌아다니며 몹들을 사냥해 얻은 각종 아이템을 팔아서 용돈으로 쓴답니다. 금액은 최저임금에 훨씬 못 미치지만 놀면서 비상금도 마련하는거죠. 디아블로, 오딘, 리니지 W 같은 기존 게임들도 이런 Play To Earn 이 모두 가능하답니다. 그러니, 게임해서 돈을 번다는 포인트가 사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혁신이라기보다는 기존에 있던 행동양식을 좀 다른 방식으로 풀어내는 거라고 생각해요.

블록체인 기반 P2E 게임과 기존 게임의 차이점

우선 유저들 입장에서 미르4와 같은 블록체인 기반 P2E게임과 기존 게임의 차이점 을 살펴보면요. 예전에는 이런 아이템 거래 사이트에서 판매자가 구매자를 찾아서 현금 입금여부를 확인하고 게임 내에서 아이템을 주거나 캐릭터를 주었다면요. 미르4에서는 이제 이런 아이템이나 캐릭터를 위메이드에서 만든 XDRACO라는 곳에서 사고 팔고, 각자의 위믹스 지갑에서 전송할 수 있습니다. 거래의 안정성이 높아지고, 전세계 미르4의 유저들을 대상으로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폭도 넓어졌습니다.

그러나 미르4 게임의 P2E 시스템이 정말 뭔가 게임 체인저일까? 하면 전 잘 모르겠어요. 더해서, 게임 컨텐츠의 해자라는 게 사실 높지 않다고 생각하구요. 대부분의 게임은 오픈 직후에 가장 많은 이용자를 기록하다가 결국 새로운 게임들에 밀려 이용자 수가 줄어들게 되니까요.

위메이드의 위믹스 토큰 과 위믹스 플랫폼 생태계

근데 중요한 건! 이런 것들을 위메이드에서 충분히 알고 있다는 거에요. 위메이드는 사실 미르4로 돈을 벌 생각이 없다고 봐요. 그건 위믹스 백서를 읽어보면 되는데요. 게임 개발사로써 유저들을 위해 끊임 없이 새로운 게임과 컨텐츠를 개발하고 배포하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위믹스 백서에서 계속 언급합니다.

(위믹스 백서 링크)

whitepaper.pdf (wemixnetwork.net)

그래서, 위메이드가 위믹스 토큰과 플랫폼을 개발한거죠. 위믹스 생태계를 조성해서 미르4 외에 여러 게임들을 론칭하고 새로운 컨텐츠에 목마른 위믹스 유저들을 잡아두겠다는 겁니다.

위믹스 토큰 생태계

그럼 위믹스 생태계에 들어가는 다른 게임회사들은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을까요? 우선 신작 게임의 마케팅 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믹스플랫폼의 유저들에게 신작 게임을 소개함으로써 각종 광고비를 줄일 수 있겠죠.

그 외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경제적 보상입니다. 해당 게임 토큰과 위믹스 토큰의 수수료 수입이죠. 하지만, 전 글에서 보았듯이 그런 수수료 수입이 어느 정도일지 잘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토큰의 시세와 연동하니 매출이 출렁이기 때문에 회사의 실적에 엄청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소소한 보상보다 더 중요한 건 위메이드에서 들어오는 투자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위메이드는 이 투자금을 어디서 마련할까요? 바로 위믹스 토큰을 판매해서 얻을 수 있겠죠.

그래서 위메이드의 빅 픽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믹스 토큰인데요. 다음에는 위믹스 토큰 가치가 왜 올라야만 하는지에 대한 글을 써 보려고 합니다.


1개의 댓글

위믹스 코인 가격 전망 - voidint.com · 2022-01-13 22:57

[…] 토큰에 대한 정리는 이전글>>>>>> 글 보러 가기 참고해 보시면 […]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